HOME | 로그인 | 회원가입
 
 
                   
 
 
   

 

교육.식산운동  ▶민족의식 형성  ▶의병전쟁







안중근 집안은 1897년 천주교에 입교한 이래 국가권력의 침탈로 부터 많은 보호를 받았다. 황해도 천주교회의 책임자격인 빌렘신부는 치외법권을 소유한 선교사로서 지방관과 천주교 신자들 사이에 발생한 수많은 분쟁들에 개입하여 직접 해결하거나 자신의 능력 밖의 것은 주교에게 부탁하거나 주한 프랑스 공사에 의뢰, 외교적 노력으로 해결케 하였다. 이 때문에 황해도 지역의 많은 이들이 천주교회를 찾았다. 안중근은 당시 상황을 “그 때 교회는 차츰 확장되어 교인이 수만명에 가깝고 선교사 여덟 분이 황해도 안에 와서 머물고 계셨다”라고 술회하였다. 빌렘 신부는 그의 관할지역내에서의 괄목할 만한 교세 신장의 원인으로 선교사들의 분쟁 해결 노력과 함께 신도들의 헌신적인 봉사활동을 들었는데, 헌신적인 신도 중 대표적인 인물이 안중근의 작은아버지 안태건이었다. 안중근 역시 작은아버지 못지 않은 열렬한 신심의 소유자로 빌렘 신부의 복사(服事)로 수행하여 해주 옹진 등의 여러 지방을 순방하여 연설을 하였으며. 1897년 12월 1일에는 청계동을 방문한 뮈텔 주교를 수행하여 해주까지 가기도 하였다. 안중근은 “지금 세계 문명국 박사, 학사, 신사들로 천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사람이 없다”고 하여, 천주교를 문명교화의 상징으로까지 이해하였다. 그러나 안중근은 외국 선교사들이 선교활동을 전개하면서 드러내는 한국인들을 압제하는 태도에는 당당히 저항하였다. 당시 치외법권을 소유한 선교사로서 국가권력에 맞서 영향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던 빌렘 신부가 한국인들에게 군림하며 압제하였기에 안중근과 마찰을 일으켰다.

그 동안에 나는 홍신부와 더불에 크게 다툰 일이 있었다. 홍신부는 언제나 교인들을 압제하는 폐단이 있었기 때문에 나는 여러 교인들과 상의하되 ‘거룩한 교회 안에서 어찌 이같은 도리가 있을 수 있겠는가. 우리들이 당연히 경성에 가서 민주교에게 청원하고 만일 민주교가 안 들어주면 당연히 로마부 교황에게 가서 품해서라도 기꺼이 이러한 폐습은 막는 것이 어떻소’하자 모두들 그대로 따르기로 했다.

안중근은 종교의 신성성을 근거로 교회내의 주교나 교황 등 상급자에게 호소를 하여 빌렘 신부의 압제의 폐습을 시정하고자 하였다. 빌렘 신부는 이 말을 듣고 크게 성이 나서 안중근을 무수히 치고 때렸으나, 뒤에 “잠시 성을 낸 것은 육정(肉情)으로 한 일이라 회개한다”며 잘못을 빌고 용서를 청하였다. 안중근은 선교사의 권위 보다는 종교의 교리를 더 존중하였다. 이 때문에 종교적 가르침을 주체적으로 해석할 수 있었고 그에 근거하여 선교사의 압제에 당당히 맞설 수 있었다. 또한 1900년 경 안중근은 뮈텔 주교를 찾아가, 한국 교인들이 학문에 어두워서 교리를 전도하는데 문제가 있음을 알고 서양 수사회(修士會) 가운데서 박학한 선비 몇을 청해다가 대학교를 설립하여 국내의 자제들을 가르칠 것을 건의하였다. 안중근은 교육을 통해 한국인을 문명하기 위해 경성에서 천주교 대학을 일으킬 계획을 세우고 이를 선교사에게 의논했던 것이다. 그러나 뮈텔 주교는 “한국인이 만일 학문이 있게 되면 교 믿는 일에 좋지 않을 것이니, 다시는 그런 의논을 꺼내지 말라”며 거절하였다. 이에 안중근은 분개함을 참지 못하고 마음속으로 맹세하되 “교의 진리는 믿을지언정 외국인의 심정은 믿을 것이 못된다”하고, 홍신부로부터 배우던 프랑스어 공부를 중단하였다. 여기서도 안중근이 천주교와 선교사를 분리해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무엇 때문에 배우지 않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안중근은 “일본말을 배우는 자는 일본의 종놈이 되고 영어를 배우는 자는 영국의 종놈이 된다. 내가 만일 프랑스 말을 배우다가는 프랑스 종놈을 면치 못할 것이니 그래서 폐한 것이다. 만일 우리 한국이 세계에 위력을 떨친다면 세계 사람들이 한국말을 통용할 것이다”라고 대답하였다. 안중근이 천주교 교리를 주체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안중근의 주체적인 신앙 태도는 일찍이 민권의식이 형성되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민권의식이란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성에 대한 자각으로, 안중근은 이를 천주교 교리와 천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숭배를 통해 습득하였다. 안중근은 천주교에 입교한 이후 경문을 강습도 받고 도리를 토론도 하여 신덕(信德)이 차츰 굳어지고 독실히 믿어 의심지 않게 되자, 홍석구 신부와 함께 여러 고을을 다니며 사람들을 권면하고 전도하면서 군중들에게 연설하였다.

“형제여, 내가 할 말이 있으니 꼭 내 말을 들어주시오… 대개 천지간 만물 가운데서 오직 사람이 가장 귀하다고 하는 것은 사람의 혼이 신령하기 때문이오. 혼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생혼(生魂)이니 그것은 초목의 혼으로 능히 생장하는 혼이요, 둘째는 각혼(覺魂)이니 그것은 금수의 혼으로서 능히 지각(知覺)하는 혼이요, 셋째는 영혼(靈魂)이니 그것은 사람의 혼으로서 능히 생장하고, 능히 지각하고, 그리고서 또 능히 시비를 분별하고, 능히 도리를 토론하고, 능히 만물을 맡아 다스릴 수 있기 때문에 오직 사람이 가장 귀하다고 하는 것이오.”

인간은 천지만물 가운데 영혼을 가진 가장 고귀한 존재라는 것이다. 인간을 존엄하게 만드는 영혼은 천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에게 불어 넣어 주신 것이다.

“허다한 동물들이 사람의 절제를 받는 것은 그것들의 혼이 신령하지 못하기 때문이오. 그러므로 영혼의 귀중함은 이것을 미루어서도 알 수 있는 일인데, 이른바 천명(天命)의 본성이란 것은 그것이 바로 지극히 높으신 천주께서 사람의 태중에서부터 부어 넣어 주는 것으로서 영원무궁하고 죽지도 멸하지도 않는 것이요.”

영혼이 인간이면 모두에게 부여되므로 영혼을 갖는 모든 인간은 하느님의 자녀로서 동등한 인격의 주체가 된다. 하늘이 백성을 내어 세상이 모두 형제가 되었으니, 세계 만민은 하느님의 동포, 형제, 자매로 모두가 평등한 것이다. 인간평등, 생명존중에 대한 자각이야 말로 민권사상의 토대가 된다. 안중근은 민권의식을 바탕으로 외국 선교사들의 부당한 압제에 저항하면서 민족의식을 키워 나갔다. 당시 문명개화론자들은 기독교가 서양 근대문명의 근본이라는 판단에서 문명개화를 위해서는 기독교를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는데, 기독교를 믿으면서 국가나 민족을 망각하고 있다는 점이 문제였다. 기독교 신앙에만 안주하여 국가와 민족의 존망에는 무관심하고 오직 영혼구제와 천국주의만 추구한다는 것이었다. 이럴 경우 혹 외국인을 숭배하여 자국정신이 없어져 외세의존적인 경우도 있을 수 있었다. 당시 한국에서 선교 중이던 프랑스 선교사들 역시 하느님의 나라와 세상의 나라를 엄격히 구분하는 전통신학을 공부한 이들이었다. 이 신학에서 강조한 것은 오직 초월주의적이고 경건주의적인 관심사 이를테면 내세중심의 영혼구원에만 충실하는 것이었고, 교회가 현실문제에 참여하는 것은 영성생활을 저해하는 위험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실제로 당시 한국 천주교회에서 활동 중이던 프랑스 선교사들은 정교분리원칙을 선교방침으로 채택하여 천주교 신앙을 내세에서의 구원으로만 가르치고 있었다. 프랑스 선교사들에게 중요한 것은 침탈되어 가는 한국의 국권이 아니라 그들의 선교권 보장이었다. 외국인 성직자들에게 한국 민족수난의 고통이 그렇게 절실하지 않았기 때문에 항일투쟁을 근본적으로 막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은 일본의 한국침탈에 대해 무력으로 항거하기 보다는 실력양성의 방법을 권유하였다. 대부분의 프랑스 선교사들은 한국인들이 전개하였던 의병운동에 비판적이었다. 실제로 빌렘신부는 안중근이 해외로 망명을 떠나려 하자, “네가 만약 참으로 국사에 진력(盡力)하려면 모름지기 교육에 종사하고 곁들여 선량한 교도 착실한 국민이 되게 하라. 네가 일시의 분격에 의해 경거하여 국사에 분주하는 따위는 다만 네 일신을 망칠 뿐 아니라 나아가서는 국가를 위태롭게 한다”라고 하여, 국내에 남아 교육운동을 통한 실력양성에 매진할 것을 권유하였다. 또한 “만일 네가 여기서 정치적 소요를 일으키려 한다면 네가 떠나든지 내가 떠나든지 하자”며 독립운동에 적극 반대하였다. 안중근의 하얼빈의거에 대해서도 한국의 전(全) 가톨릭을 담당했던 교구장 뮈텔 주교는 “공적인 재난”으로 규정하고, 안중근을 살인자로써 죄악시 하였다. 빌렘 신부 역시 안중근의 행동은 “오해에서 나온 용서받지 못할 범죄행위”라고 비난하였다. 반면 안중근은 독립운동이나 항일운동에 반대하였던 조선교회의 방침에 대해 비판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교회에서 정교분리를 엄격히 주장하며 신도들의 독립운동마저도 정치운동으로 판단하고 이를 파문으로 금했던 당시의 교회 長上에 저항했고 그러한 상황으로부터 피해를 받았다. 안중근은 “국가 앞에서는 종교도 없다”며, 민족을 종교보다 우선시 하였다. 안중근은 국권회복을 종교신앙보다 우선시 하였기 때문에 ‘사람을 죽이지 말라’는 종교 교리에 구애받지 않고 국적(國賊) 이등박문을 저격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등 저격은 ‘비인도적 살인행위’라는 검찰관의 비난에 맞서 ‘이천만 동포의 염원을 대표한 독립전쟁(義戰)’이라고 반박할 수 있었다.


 3일 동안 이 창을 열지 않습니다.

KakaoTalk_20170919_125215183.jpg